본문 바로가기
관심·후기

리그 오브 레전드와 MOBA 장르의 시작: 파오캐와 카오스의 역할

by 호기심 해결 2024. 12. 10.

리그 오브 레전드(LoL)는 오늘날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장르를 대표하는 게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나 LoL의 뿌리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워크래프트 III에서 파생된 유즈맵들, 특히 DotA(Defense of the Ancients), 그리고 그 이전의 파오캐(Fighter of Character)와 카오스와 같은 유즈맵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 파오캐란 무엇인가?

파이터 오브 캐릭터(Fighter of Character, 파오캐)는 워크래프트 III의 커스텀 맵으로, MOBA 장르의 초석을 다진 게임 중 하나입니다. 파오캐는 단순하지만 전략적인 게임플레이를 제공하며, 이후 등장한 DotA와 카오스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파오캐의 주요 특징

  1. 영웅 선택 및 팀 전투
    • 플레이어는 각기 다른 고유 능력을 가진 영웅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팀원들과 협력하여 적을 무력화하거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2. 단순하지만 전략적인 플레이
    • 상대적으로 간단한 규칙과 스킬 구성으로 초보자들도 쉽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 DotA나 카오스에 비해 맵과 시스템은 단순했지만, 팀 협력과 전략이 중요했습니다.
  3. 목표
    • 상대를 제압하거나 팀 점수를 높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DotA처럼 고대(Antient)를 파괴하는 시스템은 아니었지만, 전투 중심의 플레이를 강조했습니다.

캐릭터 수

  • 파오캐의 캐릭터(영웅) 수는 20~40개로, 맵 버전에 따라 달랐습니다.
  • 워크래프트 III의 기본 유닛과 영웅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캐릭터들이 독창적인 스킬셋과 플레이 스타일을 제공했습니다.

2. 파오캐에서 카오스로

카오스(Chaos)는 파오캐를 기반으로 한 워크래프트 III의 유즈맵으로, 더욱 정교한 시스템과 확장된 캐릭터 구성을 선보였습니다.

카오스의 특징

  1. 더 많은 캐릭터와 스킬
    • 파오캐보다 다양한 캐릭터와 아이템, 스킬 시스템을 추가해 전략성을 강화했습니다.
  2. 팀 협력과 고유 플레이스타일 강조
    • 다양한 조합과 전술을 통해 플레이어들에게 더 깊이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3. 한국 유저들의 사랑
    • 카오스는 DotA와 비교해 한국 유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며 MOBA 장르의 한국적 변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3. DotA와 리그 오브 레전드의 등장

DotA(Defense of the Ancients)

  • DotA는 워크래프트 III의 유즈맵 제작 도구로 만들어진 MOBA 게임으로, Eul, Guinsoo, IceFrog 등의 개발자들이 참여하며 발전했습니다.
  • DotA는 고대(Antient)를 파괴하는 명확한 목표와 더불어 심화된 게임플레이를 선보이며 MOBA 장르의 세계적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LoL)의 탄생

  • DotA의 성공에 영감을 받은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는 DotA의 핵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되, 진입 장벽을 낮추고 더 직관적인 게임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 DotA 개발자 중 한 명인 Guinsoo가 참여하면서 LoL의 게임플레이는 MOBA 장르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4. 파오캐, 카오스, DotA가 MOBA 장르에 미친 영향

게임주요 특징영향

파오캐 간단한 시스템과 영웅 선택, 전투 중심의 플레이 MOBA 장르의 기초를 마련, 카오스와 DotA에 영향을 줌
카오스 더 많은 영웅과 스킬, 한국 유저들 사이의 인기 한국형 MOBA 스타일을 형성하며
MOBA 장르의 대중화에 기여
DotA 고대(Antient) 파괴라는 목표, 심화된 전략성 MOBA 장르의 세계적 확산
리그 오브 레전드와 DotA 2의 기반 제공
LoL 접근성, 캐주얼함, 소환사 시스템, 독창적 스킨 모델 MOBA 장르를 대중화하며 세계적인 게임으로 성장
e스포츠 시장 확립에 기여

결론

MOBA 장르의 시작은 파오캐, 카오스, 그리고 DotA와 같은 유즈맵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 중 파오캐는 초기 MOBA 형식의 단순함을 통해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고, 이후 DotA와 카오스로 이어지는 발전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이러한 유산을 바탕으로 접근성과 독창성을 더해 MOBA 장르의 대표적인 게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